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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해운협회 정상화를 위한 고언

갑질근절·임원퇴직금 축소·정실인사·겸직금지해야
데스크  | 2022-12-14 11:38:24 인쇄하기
회원 선사를 위해 설립된 한국해운협회가 오히려 회원사 위에 군림하는 갑질하는 구조로 변질된데다 사무국장(부회장)이 사실상 종신제인 6연임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오는 20일 열리는 2022년도 정기총회에 해운업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침묵하던 해운업계에서도 김영무부회장의 6연임에 대해 "해도해도 너무한다"는 비판이 공개적으로 나오고 있다는 점에서 변화의 조짐이 보이고 있기는 하지만, 김부회장과 그를 추종하는 일부 세력들이 1년식 평가받는 형태로 직을 유지하는 쪽으로 몰아가는 모습도 보여 그 결과를 예단하기는 어렵다는 관측이다. 한번이 두번되고, 두번이 6연임까지 온 시점에서 주변을 의식해 또다시 1년씩 연장한다는 것은 사실상의 속임수이거나 꼼수라는 지적이다.

그래서 이번 기회에 스스로 물러날 의사가 1도 없는 1인 장기집권중인 김영무부회장을 퇴진시키지 못할 경우 회원사들을 지원하는 조직인 협회의 갑질을 근절하거나 이상하게 변질된 조직구조를 정상화시키기 어려을 것이라는 지적이 지배적이다. 특히 특정 선사만을 위해 움직인다는 해운업계의 불만이 고조되고 있다는 점에서 해운협회의 새롭게 변화되지 못할 경우 앞으로 정치판으로 변질될 것이라는 우려까지 나오고 있다.

1인 장기집권에 대한 폐해는 굳이 설명할 필요도 없는 사안이고, 이런 것이 용납되는 해운업계라면 최소한의 사회적 도리, 도덕성, 염치 등이 없는 산업이라고 매도당할 염려도 있다.

명백하게 잘못된 것을 바로잡지 못하면서 국가기간산업이니, 제 4군이니 하면서 해운산업을 지원해야한다느니 하는 주장은 국민들에게 전혀 설득력이 없을 것이다. 고인물은 반드시 썪는다는 단순히 진리조차 거스르것과 다름이 없다.

사무국장직을 유지하지 않고도 해운업계에 봉사할 수 있는 길은 얼마든지 있지만, 70세를 앞두고 자리를 지키려는 모습은 추하다못해 안스럽기까지 하다.

상근부회장직 폐지해야

쉬핑데일리가 제안하는 해운협회의 쇄신안은 우선 상근부회장직을 페지해야한다는 것이다. 협회 사무국장이 회원사 오너나 최고경영자들과 동급인 상근부회장직을 신설한 것이 잘못된 것이라는 지적이다. 상근부회장직을 신설한 배경이 당시 집권당인 새누리당 비례대표 응모용이었다는 점에서 비례대표에서 탈락하는 순간 퇴사하는 것이 순리였지만, 그렇게 하지 않았다.

협회의 갑질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사무국장을 회원사와 동등한 관계로 오해하게 만드는 상근부회장직을 폐지하고, 그 명칭은 현행대로 사무국장으로 유지하거나 사무총장을 변경하는 것이 적절하다는 지적이다.

또한 우리나라 어떠한 경제단체도 정치적 중립을 훼손하지않고 있다는 점에서 사무국장직을 유지하면서 정치권에 기웃거리는 것을 방지해야한다는데도 입을 모으고 있다. 정치적 중립을 지키지 않을 경우 결국 그 피해는 회원사들에게 갈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후임자가 보이지 않는다는 지적도 납득하기 어렵다. 마땅하지 않으면 공개모집하면된다. 주변에 훌륭한 인재들이 널려 있기 때문이다.

정실인사도 금지돼야한다.

해운협회의 직원인사는 사실상 사무국장이 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고, 인사위원회도 유명무실하다는 지적이다. 그래서 부회장의 황태자라는 변종이 생겨 권력을 휘두르고 있다는 지적이다. 조직사회에서 윗선인 상무(팀장)의 결재도없이 부회장에게 직보하는 일은 비정상이지만, 해운협회에서는 흔한 일이라고도한다. 조직파괴다. 오로지 자신의 연임만을 위해 교묘하게 황태자를 활용해 잠재적 경쟁자인 3명의 상무를 무능력자로 만들어 후임이 보이지 않도록 만들었다는 분석이다.

따라서 실질적인 인사위원회를 가동해 정확한 공과에 따라 인사를 해야한다는 지적이다. 인사권은 경영자의 고유한 권한임은 분명하지만, 그 인사는 누구나 납득할 수 있는 투명하고, 합리적이어야만 존중받을 수 있을 것이다.

사무국장 타법인 겸직도 금지시켜야한다는 지적이다.

김부회장은 해운 항만 물류 정보화 기업인 케이엘넷(KL-net)의 사외이사도 15년째 맡고 있다. 여기서 월 100만원씩 연 1,200만원의 보수도 정기적으로 받고 있다.

케이엘넷의 주 수입원이 해운선사들로부터 나오는 것인만큼 한국해운을 대표하는 해운협회의 사무국장이 케이엘넷의 사외이사를 맡는 것은 논란의 소지가 크다. 이해충돌의 가능성이 크다는 지적이다.

여기다 케이엘넷의 사외이사를 하는 도중에 자신의 자녀가 취업(현재는 퇴사)했다는 점도 문제다. 자신이 사외이사로 있는 회사에 자녀가 근무하고있는데, 어떻게 경영진에 쓴소리를 할수 있겠는가? 경영진을 견제하기위해 도입된 사외이사제도에 정면 배치되는 것이어서 도덕성에 치명적이라는 지적이다. 염치나 최소한의 윤리의식의 실종은 이미 오래전부터 없었던 것으로 추정할 수 있는 대목이다.

임원 급여와 퇴직금 배수도
조정해야한다.


해운협회의 임원급여 인상율은 직원들의 인상율과 같다고 한다. 직원들이 10%오르면 임원들도 10% 올리는 상황으로 누가보더라도 불공정의 극치다. 연봉 5,000만원의 10%와 연봉 3억원의 10%는 비율은 같지만 인상되는 금액은 500만원과 3,000만원으로 너무 크다. 여기다 사무국장은 그동안 최대 23일치 연월차 수당까지 챙겼다는 점에서 해운협회의 임금구조도 정상은 아니였다. 일반적인 임금인상 구조인 하후상박(아래는 후하고, 위에는 박하게)에도 배치되는 구조다.

이를 해결하기위해서는 모든 기업들이 하는 것처럼 임원보수에 대해서는 별도로 책정해 지급하면된다. 수익을 내는 기업도 아닌데 사무국장(부회장)과 다른 등기상무와의 임금 격차가 2배에서 3배정도로 너무 큰 것도 문제다. 회원사들이 내는 회비를 거의 사무국장 1인이 독식하는 것은 용인되서는 안된다. 

등기임원에 지급되는 3배수(1년에 3개월치) 퇴직금도 문제다. 한번(3년) 하거나 2연임(6년)하는 경우에는 수용가능하지만, 무려 20년을 하면서 3배수를 적용하는 것은 사회적 통념과 상식, 양심, 공정 등에도 결코 부합되지 않는다. 김영무부회장은 2002년 등기상무를 단 만큼 현재 기준으로 퇴직금 지급연도가 20년에 달하고, 확인해주지 않고는 있지만, 이사때부터 적용할 경우 퇴직금 지급연수가 더욱 늘어나는 것으로 추정된다. 

철저한 외부 회계감사 실시해야

해운협회와 관련없는 회계법인에게 회계감사를 맡겨야한다는 지적이다. 몇년전부터 외부 감사를 맡기고 있지만, 회비 지출에 대한 잡음이 일고 있어 더욱 엄격한 회계감사를 관련없는 제3자에게 맡겨야한다는 지적이다. 김영무부회장이 사무국장은 맡은 15년간 회비납부액은 무려 1,000억원에 달하고 있으며, 사실상 혼자서 주물러왔다는 지적이다.

오는 20일 해운협회의 정기총회에서 변화가 시작될지 좌초될지가 해운업계의 초미의 관심으로 부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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